교본해설 관련 답변부탁드립니다.
작성자 : 한정식 조회수 : 1741

오요안 신부님, 안녕하십니까?

레지오 교본해설과 관련하여 신부님의 의견을 듣고자하오니 메일로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나뚜스에 어느 단원의 질문입니다 -

상급평의회 공식 파견시 쁘레시디움 결석 여부에 대한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레지오 관리 운영지침서 p97 에 보면 평의회가 주관하는 교육, 행사, 피정 등의 참석 및 평의회의 지명에 의한 타 쁘레시디움, 평의회 참석으로 의한 주회합 불참은 출석으로 인정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얼마전 교본 연구를 하며, 다른 분들께서 하신 연구 자료를 읽는데 아래와 같은 글을 보았는데, 확인 부탁드립니다.
-------------------------------
"종전에는 상급 평의회의 월례회의에서 공식적으로 파견 지시받은 일로 주회합에 불참했을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하였다. 즉 꾸리아에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주회가 있는 다른 쁘레시디움에 방문 지시를 받을 경우, 레지오가 주최한 교육이나 피정 또는 행사에 참여한 경우, 주회 시간과 같은 시간에 차상급 평의회의 월례회의나 기타 공식회의에 참석한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꼰칠리움의 가르침에 의하면 그러한 경우에도 결석으로 처리된다. 꼰칠리움에서는 정해진 쁘레시디움 회합에 참석하지 못한 경우는 무조건 결석으로 간주한다. 단 쁘레시디움 단장이 인정하는 불가피한 개인 사정이나 상급 평의회가 지시한 레지오의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불참할 경우에는 ‘유고’(Ex-cused)로 처리되며 그 사유가 서기 회의록에 기록되어야 한다. 즉 유고의 사유가 서기의 회의록 낭독 때 포함되어야 한다."
.........................................................

신부님, 상기한 내용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어떤 단원이 신부님의 교본해설 내용을 인용하여 위와같이 발표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저의 질문은 위의 "종전에는....그러나 꼰칠리움의 가르침...." 이 부분에 있어서 신부님께서 인용하신 이 부분의 근거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세나뚜스의 지침서 규정에는 출석 인정으로 되어 있는데 신부님은 꼰칠리움의 경우를 말씀하셨기에 꼰칠리움에서 이야하는 근거가 어디에 있었는지를 알고 싶기 때문입니다. 만일 신부님의 해설 내용이 맞다면 당연히 지침서의내용도 고쳐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신부님께서 속히 답변주시시를 기다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