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요안 신부의 가톨릭

 l Home l Bestsite l Search l Freeboard l E-mail l

 
 

가톨릭이란?

전   례

성   사

교   리

신   학

기도문

용어사전

인물100

소공동체

신자생활

국내성지

국외성지

성   당

수도회

피정지

성화포토

이것이 가톨릭

질문과 답변

♣ 현재위치 : 홈 > 가톨릭 안내 > 가톨릭이란? > 교리해설

기본교리

가톨릭교리서

천주교와 개신교

교리해설

 

제 1 편

 제 2 편

 제 3 편

 제 4 편

 


( 쪽지보내기 스크랩하기 프린터하기 )
449 56%
제3장 하느님의 구원 (법과 은총) 제2절 은총과 의화 (1987~2016)
조회수 | 970
작성일 | 05.05.25
제2절 은총과 의화 (1987~2016)

Ⅰ. 의화(義化, Justification)
의화는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수난으로써 우리에게 베푸시는 성령의 은총인데 이 은총으로 죄의 용서를 받고 하느님께로부터 옳은 사람이라는 인정을 받게 된다. 성령의 은총으로 인간은 그리스도를 믿고 세례성사를 받아서 원죄와 본죄의 사함을 받고 그리스도 신비체의 지체가 되고 하느님의 백성이 됨으로써 영원한 생명을 누릴 자격을 얻는다. 이것이 의화의 결과이다. 의화라는 종합개념을 쉽게 풀이하면 「하느님의 마음에 드는 사람이 되는 것」이므로 여기에는 그리스도의 구속과 은총과 신앙과 세례와 죄의 용서와 영원한 생명이라는 여러 가지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Ⅱ. 은총
우리는 하느님의 은총으로 의화된다. 즉 하느님께서 인간을 당신의 영광과 생명에 참여하도록 부르시고 이 부르심에 응할 수 있는 힘을 주시는데, 하느님의 이러한 호의와 도우심을 은총이라 한다. 하느님의 은총을 입음으로써 인간이 하느님의 뜻에 맞는 인간이 될 수 있고, 하느님의 자녀다운 거룩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은총을 성화(聖化)은총이라 하고, 이 은총이 하느님과 인간 일치의 기본이기 때문에 상존(常存)은총이라 한다. 그리고 인간이 무슨 선행을 하도록 수시로 도와 주시는 은총을 조력(助力)은총이라 한다. 하느님의 조력 은총중에서 우리가 타인이나 교회의 공동선에 이바지 할 수 있게 특히 도와주는 은총을 사도 바울로를 따라서 특은 또는 카리스마(恩賜)라 한다. 모든 은총의 근원은 하느님께서 먼저 그리고 거저 베푸시는데 있고, 결코 인간의 능력이나 자격의 보상으로 주시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은총을 그라시아(Gratia:공짜)라 한다.

Ⅲ. 공노
모든 은총은 하느님께서 거저 주시는 것이므로 인간은 이 은총을 자유로이 수용하여 활용할 뿐이다. 그래서 엄밀히 말하자면 은총앞에서 공노를 논할 수 없지만, 자비하신 하느님께서 그리스도의 구속 공노를 보시고, 은총에 협력하는 인간의 노력을 공노로 인정해 주시는 것이다.

Ⅳ. 그리스도인의 성덕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같이 너희도 완전한 사람이 되어라』(마태 5, 48) 하신 주님의 분부대로 인간은 누구나 은총을 전제로 하여 하느님을 닮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모든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성덕에로 부르심을 받았다. 다만 『나를 따르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를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마태 16, 24)는 말씀을 명심할 것이다.
파란색 글자 빨간색 글자 녹색 글자 밑줄 글자 진한 글자 빨간색 테이블 파란색 테이블 녹색 테이블
이름 :   
암호 :
· d41d8cd98f * 왼쪽의 글자중 빨간글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프린터하기

 

기본교리

가톨릭교리서

천주교와 개신교

교리해설

 관리자 Profile  l  홈페이지이용안내  l  즐겨찾기추가  l  추천사이트  l  가톨릭검색사이트  l  관리자 E-mail

Copyright ⓒ 2003 - 2019 www.ocatholic.com All rights reserved.   Ver 4.01_05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