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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57 : 두 가지 탄생 이야기가 그렇게 다르다면,
조회수 | 1,864
작성일 | 11.02.07
질문 57 : 두 가지 탄생 이야기가 그렇게 다르다면, 하나는 역사적이고 다른 하나는 상징적인 것이라고 왜 가정할 수 없는가? 왜 각 이야기의 역사성을 의심하는가?

어떤 학자들은 당신의 제안과 같은 그러한 방법을 택함으로써 예수 탄생 이야기들 사이의 차이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로마 가톨릭 학자들 가운데 루가복음의 이야기를 역사적인 것으로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다.마리아가 루가 복음의 주요 주제이고, 그 이야기의 원천이었다고 추측하는 견해가 있다. 나는 마태오복음뿐 아니라 루가복음에 제시된 사건들에 대해서도 역사성의 문제를 제기하기 때문에 그렇게 단순히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몇 가지 예를 들겠다. 마태오 복음사가와 루가 복음사가 둘다 학실히 역사상 기록이 필요한 그러한 사건들을 서술했다. 이를테면 마태오 복음사가는 특이한 천문학적 현상을 서술했다. 즉 동쪽에서 한 별이 떠올라 점성술사들을 예루살렘으로 인도하고, 그 다음 다시 나타나서 예수의 탄생지 베들레헴 위에서 멈추었다는 것이다. (2,2.9) 나는「메시아의 탄생 Birth of the Messiah」(New York : Doubleday,1977)이라는 나의 책에서 혜성?행성들의 결합, 대 신성(新星)들에 관한 에수 탄생 무렵의 천문학적 기록은 분명 존재하지 않았다(간혹 그와 반대되는 신문의 머리기사가 있음에도).

루가복음에서 퀴리누스가 시리아의 집정관이었을 때 아우구스투스 황제의명에 따라 실시된 전세계의 인구조사에 관한 이야기도92,1-2), 위에 계시된 마태오복음의 경우와 비슷하다. 이 인구조사는 아마 헤로데 대왕이 유다의 왕이었을 때 실시된 것을 가르키는 것 같다.(루가 1,5) 나는 「메시아의 탄생」에서 퀴리누스의시리아 통치와 아우구스투스가 명한 인구조사에 대한 모든 기록을 조사했다.아우구스투스 치하에서는 전세계를 망라하여 단 한번의 인구조사도 없었다. 그리고 퀴리누스 치하에서 시행된 인구조사(유다에서, 그러나 나자렛은 포함하지 않은)는 헤로데 대왕이 죽은 지 약 10년 후에, 그러므로 아마 예수 탄생 이후에 일어난 것 같다. 그래서 마태오 복음사가와 루가 복음사가가 그러한 공적 사건에 대해 정확히 기록했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아마 예수 탄생에 대한 복음서의 기록은 사건 발생 이후(부활 이후)에 그분의 탄생 이전이나 이후 10년 기간 안에 발생한 사건들에 대한 부정확한 기억에 기인한 것 같다.

역사성의 다른 기준을 제시하겠다. 사람들은 유년사화에서 이야기된 것이 복음서의 본문과 일치하기를 기대할 것이다. 그런데 마태오복음 2장에 따르면 동방의 점성술사들이 헤로데 대왕에게 갔을 때, 그와 제사장들과 율사들이 유다인의 왕의 탄생에 대해 듣고 모든 예루살렘이 이 사건으로 동요했다고 한다. 그러나 예수께서 공적 직무를 위해 나타나셨을 때, 그분에 대해 아는이가없었으며 그분께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것 같았다.(마태13,54-56) 특히 헤로데의 아들인 안티파스는 예수께 관해 전혀 몰랐다. (루가 9,7-9) 루가복음에 따르면 세레자 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은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의 친척이고 그래서 두 어린이는 서로 친척이었다. 그러나 예수의 공적 직무에서 세례자 요한이 예수의 친척이었다는 암시는 전혀 없다. 그리고 요한복음 1장 33절에서 세례자요한은 명시적으로?나는 그분을 알지 못했다?고 말한다.

위에서 유년사화의 역사성에 의심이 가는 모든 문제를 제시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서 마태오복음에 나오는 예수의 족보는 루가복음의 예수의 족보와 일치하지 않고, 둘 다 어려운 점들이 없지 않다. 이처럼 한 이야기를 역사적인 것으로, 또 다른 이야기를 상징적인 것으로 분류하는 것이 그렇게 쉽지 않다. 특히 루가 복음사가가 제시한 성모영보 사건은 마리아의 회상일 뿐이라는 논제 앞에서 우리는 역사성에 대한 일반적 문제(방금 논의된 인구조사의 문제)에 접하게 된다. 그뿐  아니라 마리아가 아기 예수를 예루살렘으로 데려갈 때 그녀의 관습과 행동도 부정확하게 진술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루가복음 2장22절과 그 이하에서는 맏이를 봉헌해야 하고 어머니는 정결례를 행해야 한다는 유다인들의 율법이 뒤섞여 혼란스럽게 서술되어 있고, 어머니 이외의 다른 사람, 곧 아기도 정결례를 필요로 하는 것인 양 잘못 서술되었다.이것은 예수의 가정(家庭)에 대한 정확 회상이 아님을 시사한다.
하와 [비회원]
초보자 입니다
창세기에 대한 3가지 질문을 드려고자 합니다.
1) 1장 5절에 빛을 만드셨는데 다시 16절에 해와 달을 만드셨네요.
2) 1장 27절에 남자와 여자를 만드셨는데 다시 2장 7절에 사람를 만드시고 2장 22절에는 남자의 갈비로 여자를 만드셨네요.
3) 1장 24절에 모든 동물과 새 그리고 물고기를 만드시고 다시 2장 19절에 짐승을 만드셨네요.
이상 3가지가 이해가 안되네요. 알려주십시요. 감사합니다
삭제 |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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